탑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 커뮤니티 > 보도자료
창의융합교육연구회, 나래 메이커스페이스 개소
작성자: 창의융합교육연구회    작성일: 2020-04-15   조회수: 90   


창의융합교육연구회, 나래 메이커스페이스 개소
“지역 청소년들의 메이커 공간과 문화예술(관광상품) 특화 메이커스페이스로 거듭나겠다”

 

  창의융합교육연구회(대표 조진욱)는 지역 청소년들의 메이커(MAKER) 공간과 문화예술을 특화한 메이커스페이스를 4월 10일 개소하고, 이름을 “날개처럼 자유롭고 창조적인 사람이 되라”는 뜻과 취미로 시작한 메이커가 전문메이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참여자들간의 지식과 정보, 재능이 공유되는 문화를 조성하고자 한고, 익산시민들의 상상을 현실로 온 세상을 물들이길 바라는 마음에서 나래 메이커스페이스로 정했다.

  나래 메이커스페이스는 익산, CMT에 이은 익산시 세 번째 운영소가 됐다. 나래메이커스페이스는 익산시 익산초등학교 인근에 위치한 창의융합교육연구회(2층)에 위치해 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교육 그리고 문화예술 창작 모두가 가능한 다양성이 공존하는 메이킹 전용 공간으로 꾸며졌다. 익산시민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하거나 창업 전 시뮬레이션 작업, 메이커 문화체험 등이 가능하고, 서로의 아이디어와 산출물을 공유하고 공감할 수도 있다.  나래메이커스페이스야말로 메이커스페이스의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곳이다.

  창의융합교육연구회에서 운영하는 “나래 메이커스페이스”에서는 △소외지역 메이커 문화확산∙메이커체험활동, △문화재 관광상품 개발 연구, △4차산업혁명 관련 프로그램과 융합한 메이커활동, △가족과 함께하는 방학 아이디어 발굴 메이커캠프, △지역 메이커교육인프라 네트워킹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나래 메이커스페이스는 단순 진로직업 체험을 넘어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사회 문제를 찾고,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생활밀착형 창작활동 공간이다. 체험활동, 메이커 교육, 메이커 아카데미, 각종 테마강연 등 관내 청소년 누구나 쉽게 접근해 아이디어를 구현·공유할 수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청소년 진로페스티벌 개최 및 생활 속 메이커 기초교육을 비롯한 문화예술 창작, 가상현실(VR), 드론, 3D프린터, D·I·Y공예, 자율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등 창의적 혁신 역량을 축적하는 교육과 체험의 기회도 더욱 늘려나갈 예정이다.

 

  메이커스페이스 한쪽에 TV가 그려져 있는 곳에서는 메이킹 영상제작, 유튜브 활동 등 기록과 공유 콘텐츠 제작을 위한 오픈 스튜디오가 있다. 또한, 기자재 역시 최신장비로 구비해 놓아 눈길을 끌었다. 조진욱대표는 메이커스페이스를 단기적 사업이 아닌 지속적으로 메이커 교육과 지역 내 메이커스페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기자재 구비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나래 메이커스페이스의 메인장비라고 할 수 있는 DLP 레진 3D프린터는 품질과 안전성이 가장 뛰어난 3D프린터로 구비했다며 자신있게 말했다. 이외에도 스캔앤컷, 컴퓨터자수기, 레이저 커팅기, 진공성형기, 열전사 프레스기 등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관내 메이커스페이스 ‘일반랩’ 중에서는 단연 최고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올해는 메이커 환경조성에 힘쓰면서 누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창작 그리고 공유가 공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될 것이다.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들과 연계한 메이커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익산시 대표 ‘메이커스페이스’로 자리매김하여 지역 메이커들의 플랫폼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메이커 문화확산’으로 익산의 대표 과학축제인 ‘제7회 전라북도창의융합축전’과 연계하여 ‘메이커 문화마당’ 축제를 개최하고, 청소년어울림마당에서 메이커 관련 전시, 체험 존 등으로 구성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창의융합교육연구회는 지난 2013년에 설립된 기관으로 지역 내 학생 대상 Drone, Robot, 3D Printing, VR/AR, Coding 교육 등 미래사회를 준비할 수 있는 첨단과학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착한교육’을 기본방향으로 운영하며, “창의융합교육 진흥 및 사회복지를 실현함에 있어 문화예술・융합교육・청소년활동지원과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프로그램 연구, 개발,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창의융합교육연구회는 전국단위 연구회로 발전을 도모하여 청소년을 먼저 생각하고,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무료나눔교육을 실천하는 교육단체를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

  창의융합교육연구회 조진욱대표는 “전라북도 지역에 몇 개의 메이커스페이스가 있지만 민간에서 만든 메이커스페이스는 처음이다. ‘나래 메이커스페이스’는 익산시 청소년을 비롯한 시민들이 메이커(MAKER) 운동을 통해 문화예술(관광상품)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누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이 곳 ‘나래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자신의 역량을 자유롭게 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운영하는게 목표이다. 나래 메이커스페이스를 통해 익산시 청소년들은 물론 지역사회와 더불어 함께하는 창작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나래메이커스페이스 #백제문화예술협회 #창의융합교육연구회 #3D프린터 #메이커스페이스 #메이커 #백제문화 #백제샵

 

 

..이 게시물을 twitter로 보내기 facebook으로 보내기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전북창업체험지원센터] 예비창업꿈나무캠프_영상 2019-08-12



작성자 :
내용 댓글쓰기
None Data!
△ TOP